경제학 콘서트 – Undercover Economist

경제학 콘서트 (Undercover Economist)
    팀 하포드 지음, 김명철 옮김. 2006 웅진 지식하우스.

 

 

 

 

 

일상에서 무심결에 접하는 경제 문제들을 ‘경제학자’의 눈으로 설명한 책이다. 실제 생활에서 경험하는 쉬운 예제를 통해 그 안에 숨어있는 경제 이론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어, 경제 지식을 간단하게 나마 얻을 수 있다.
특히 기업의 가격 정책, 시장 가격의 형성 등의 내용은 평소 간과했거나 잘못 생각했던 것을 바로 잡는데 도움이 되었다. 기업의 목표가 이윤 창출인 이상, 당연하겠지만 가격 정책이나 경영 전략은 정말 치밀한 것 같다. 사람의 심리도 매우 효과적으로 이용 하기도 하고…
프린터를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해 추가 비용을 들여서 속도를 낮추는 칩을 장착하고, 저가 프린를 동시에 출시했던 IBM의 사례는 엔지니어로서 정말 의외였다. 또한 아주 가끔이지만, 즐겨 마시던 스타벅스의 ‘카라멜 마끼아또’ 등 고급(?) 커피에 적용된 가격 정책을 알고 부터는 ‘고가’의 커피를 구매하는 것이 나에게는 맞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다. (일반 커피에 비해 카푸치노, 시럽이 추가된 커피 등이 가격이 높은 이유는 실제 원가가 그만큼 추가 되어서가 아니라 가격에 민감한 고객과 그렇지 않은 고객을 모두 만족시키기 위해서이다. 커피 값을 후하게 지불할 용의가 있는 사람에게 호사스러운 선택을 마련한 것이다.)
이 책에서 가격 형성 등 많은 경제 문제에 실제 원가나 비용 보다는 ‘희소성’이 중요하게 영향을 준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면 누구나 알고 있었던 사실이지만 조금 진지하게 생각해 볼 문제인 것 같다. 개인의 커리어 입장에서 생각해 볼 때, 사람의 임금이나 회사에서의 가치도 결국 ‘희소성’이 작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어떤 일을 잘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누구나 잘할 수 있는 일보다는 자신만이 잘하는 일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이 책에서 개인적으로 마음에 안드는 부분도 있는데, 한 가지는 매끄럽지 못한 번역체와 경제 이론에 대한 너무 간략한 설명이다. 특정 부분은 용어만 설명하여 이론 자체를 이해하기는 어려움이 있었다.

목차

CHAPTER 1. 스타벅스의 경영 전략
CHAPTER 2. 슈퍼마켓이 감추고 싶어하는 비밀
CHAPTER 3. 경제학자가 꿈꾸는 세상, 완전시장
CHAPTER 4. 출퇴근의 경제학
CHAPTER 5. 좋은 중고차는 중고차 시장에서 팔지 않는다
CHAPTER 6. 주식으로 부자가 될 수 있을까?
CHAPTER 7. 인생도, 세상도 게임이다
CHAPTER 8. 정부가 도둑인 나라
CHAPTER 9. 다함께 잘사는 방법
CHAPTER 10. 중국, 무엇이든 기회가 되는 곳